행정기관 엇박자로 멀쩡한 보건소 헐고 인근에 5억 들여 신축
직선화 당초 설계와 달라…무리한 공장 인허가 뒷말 무성

남해군 미조면 송정리 인근 굽은 도로 직선화 공사가 행정관청의 소통 부재 등 엇박자 행정으로 예산이 낭비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논란이 된 직선화 구간은 당초 설계안과 달리 몇 해 전 3억 원의 예산을 들여 신축한 멀쩡한 보건소 건물을 헐어내면서 비롯됐다.

남해군은 헐어낸 보건소 대신 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인근에 새롭게 신축한 건물을 바라보는 주민들 대다수가 8억여 원의 예산낭비와 더불어 당초 계획했던 도로의 설계가 변경된 배경을 놓고 지역 유지 입김 작용 등 뒷말이 무성하다.

이러한 의혹 제기에는 남해군이 공사구간내에 공장 건물을 인허가하면서 굳이 완공된 지 얼마 안 된 멀쩡한 보건소 건물을 헐고, 또다시 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새로이 보건소 건물을 신축하는 것 등이 지역 국회의원 지인 소유의 공장 건물 때문이란 사실이 입과 입으로 전해지면서 더욱 가열되고 있다.

더욱이 이를 놓고 일부 군민들 사이에서 행정 기관 간 소통 부재와 함께 ‘나라돈은 눈먼 돈’이라는 지적까지 불거지고 있다.

본지가 13일 취재한 결과, 당초 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가 위험도로 개선을 위해 시행한 공사로, 설계 마무리 단계에서 남해군이 공사 구간 내 공장 인허가를 내주면서 부득이 멀쩡한 보건소 건물 보상 철거로 설계변경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인근의 주민 A씨는 “남해군 미조면 인근에 직선화 공사를 진행하면서 예산낭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현재 변경된 설계안을 놓고 뒷말이 무성한 이유다. 원안대로 공사가 진행되면 예산을 낭비하지 않고도 훨씬 수월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면서 “당초 계획과 달리 설계가 변경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남해군이 지역 국회의원 지인에게 공장을 인허가해주면서 지역의 힘 있는 유지의 입김 등 온갖 의혹을 스스로 자초한 것 아니냐는 말들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다른 B씨는 “도로 직선화를 위한 설계가 마무리된 단계에서 공사구간에서의 공장 인허가는 기관 대 기관의 엇박자 행정에 대한 좋은 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공장 인허가에 대한 대안으로 멀쩡한 보건소 건물을 철거하는 방안으로의 결정도 어이가 없지만, 공장 인허가 당사자가 국회의원의 지인이라는 사실에 많은 주민들이 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해군 관계자는 “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에서 시행한 공사이기 때문에 사업내용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진주국도유지건설사무소 관계자는 “설계를 마무리하고 고시공고를 내는데 설계 마무리 단계에서 남해군이 먼저 공장 인허가를 내줬기 때문에 부득이 다른 대안을 찾은 것이 보건소 이전”이라며 “국가기관에서 시행하는 위험도로 개선공사이기 때문에 외부의 입김은 작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